Ⅰ. 개요
WebCasting은 인터넷상에서 수 없이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인터넷, 특히 Web을 이용하여 정보를 방송하듯 보내는 프로그램 방식이다. 일반적인 웹서핑이 원하는 웹페이지를 잡아 끌어내듯이 보는 `pull`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반해, WebCasting은 개개인들의 요구에 기초하여 미리 선정된 웹기반
분류하는 경우에는 저작물 분류방식인 영화, 음악, 출판, 게임 등의 분류방식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아날로그 형태로 존재하던 저작물들이 디지털화 과정을 거치거나 디지털방식으로 제작되어 유통되는 인터넷 영화와 음악, 인터넷방송(웹캐스팅
방송 등은 기존의 방송에서 시청자 참여 방식이 용이해지고 시청자들이 접하는 형태가 다양해진다는 의미이며, 방송이 가지는 본질적 기능과 속성이 바뀌는 것은 아니므로 방송·통신융합 서비스가 아니라 방송 서비스의 발전된 형태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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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산업경쟁력과 문화
인터넷상에서의 방송이라는 의미가 새롭게 등장하면서 웹캐스팅으로 불리어지는 디지털 매체는 영화나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의 형태뿐만 아니라 인터넷상에서 송출되는 콘텐츠를 활용하면서 발전해 나가고 그 영역의 구분이나 범주를 정한다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에 나아가 통신관련
웹캐스팅의 기술적, 규제적, 경제적, 문화적 관점과 이와 관련한 문제점을 인터넷 일반과 방송통신 융합의 문제와 함께 사회적 차원에서 분석하고 그 활용방안 및 발전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또한 과학기술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기존 공중파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를 달리할 것으로 보여